일상 이스7은 왜 대 히트작이 안됬지?
2011.08.20 20:05
댓글 9
-
Twolf
2011.08.20 21:57
재미가 없으니까가 가장 큰 원인. -
TXT
2011.08.21 00:06
일단 PSP... 그리고 애초에 요즘 팔콤 자체가 그리 인기있는 회사가 아님.. -
로리팬티
2011.08.21 04:12
난 재밌었는데. 보통 겜 반복 안하는데 하드모드 클리어하고 나이트메어까지 했당깨 -
oxidecircle
2011.08.21 04:34
이스 Seven이 흥하지 못했던 이유는 기존 이스빠들을 제대로 끌어오지 못한게 가장 큰 원인이겠지.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상당수의 이스빠들이 PSP가 없어서지.
그동안 PSP와는 인연이 없었던 이스빠들이 갑자기 PSP로 이스 신작이 나온다니 어처구니가 없었겠지.
물론 개발비가 저렴한 PSP로 갈아타야만 했던 팔콤의 사정도 이해는 하겠지만, 어쩌냐 PSP가 없는것을...
나같은 이스+영전빠들은 천공의궤적이 PSP로 나올때 감을 잡고 미리 사뒀었는데
영전은 안하는 이스빠들도 꽤나 많아서 이스 Seven이 안나갔다고 본다.
다음으로는 기존 SD캐릭에서 바꿔보려고 시도한건 좋은데 PSP기기의 한계로 캐릭들이 지저분하게 나옴.
그리고 아돌에게 음성 추가. 이스빠들의 공통된 개념중에 '아돌이 말을 해서는 안된다'는게 있지.
그래서 여태까지의 아돌의 대사는 나래이션이 전부 대신 해줬고.(몇몇 시리즈에선 직접 말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말은 안하는게 정석(?)이다.)
그리고 게임 내적으로 가장 중요한게...타임어택 모드가 없다.
이스 시리즈의 참맛은 극한상황을 도전해서 클리어하는 재미인데 타임어택을 안만들었어.
그외에도 발매 4달전에 급하게 오프닝 뜯어고친거라던지
(발매 6개월 전이었나? 일러스트가 나왔는데 존나 병신같은거야. 그래서 팬들이 지랄을 했어.
그래서 발매 4개월 전인가부터 일러스트레이터 에나미 카츠미로 바꿈. 그래서 오프닝도 싹 바꿈.
오프닝 보면 캐릭이 움직이는 경우가 없다. 다 정적이야. 그게 일러스트를 급하게 바꿔서 그래.
나피쉬팀 오프닝에 아돌과 에른스트가 싸우는거 생각해보면 딱 감이 오지?
마지막으로, 이스 Seven이 나오기 두달 전에 이스1,2크로니클즈가 나왔다.
중소게임사인 팔콤이 아무리 단순이식작이라지만 2달 텀 두고 게임을 냈다는것도 문제.
차라리 이스 Seven을 두세달 뒤에 발매했으면 일러스트와 오프닝, 타임어택쪽은 해결됐다고 본다.
결론을 말해보자면 게임 스토리와 밸런스만 잡아놨지 오프닝, 캐릭터 일러스트, 그래픽, 타임어택
등등 여러모로 부족한 게임이었다. 나중에 싹 뜯어고쳐줬으면 싶은데. PS Vita로...
이게 아돌의 3대 모험(잃어버린 왕국 이스, 셀세타, 알타고의 오대룡)중 마지막 카드를 꺼낸
이스 Seven이 흥하지 못했던 이유다. -
로리팬티
2011.08.21 04:40
리메이크가 시급한 게임이군. 그러고보니 타임어택이 레알 없네... 설명 해줘서 고맙다 -
TXT
2011.08.21 09:20
솔직히 위에 댓글은 너무 매니아적인 시각이기도하고, 게임 내적으로만 바라본거지..
타임어택 언급했는데 저거 어차피 좀 하는 애들이나 건들지 대부분 유져들은 보스들 때문에 진절머리 나있어서 신경도 안써.
어차피 글쓴이도 국내 반응을 주로 볼텐데, 그 국내 유져들이 플레이 해보지도 못했으니까 인기가 없지.
PSP가 없는 사람은 처음부터 나가 떨어지고
설령 구했다해도 한글패치도 없고, 후커 같은 걸 돌릴 수 있는 것도 아니라 언어장벽 때문에 또 나가 떨어지고..
블로그에 게임공략 쓰는 사람들도 더러 있는데, 그런 유져들도 PSP로 영상이나 스샷찍기 불편해서 잘 안올리려고 하겠지.
(그래도 꼭 올리는 사람이 있으니 공략이 돌아다니긴 함..)
결국 게임내적 문제를 떠나서 접하지도 못했는데 무슨 인기가 있고 반응이 있겠어.
예를들어 아마가미만 봐도 PS2로만 내고 PC판은 안내니까 존재조차 모르고 있다가 애니 나오니까 갑자기 메이저가 되고
루리웹에 스샷캡쳐+번역이 올라오고, 마침 PS2에뮬도 활성화되서 인기가 폭발한 것만 봐도... -
TXT
2011.08.21 13:59
타임어택 이야기는 전체를 보고하는 소리임.. 이스7말고도 이스6 같은건 진빠질정도는 아니지..
이스펠가나나 이스이터널 같은 건 힘 많이 빠져. -
로리팬티
2011.08.21 11:13
ys7보스들 그렇게 안 힘든데? 오히려 잡는게 재밌다만.
그래도 피습이 pc처럼 무조건 있는것이 아니니 말이 맞다만.
꼭 국내만 그런게 아닌거같아서 -
oxidecircle
2011.08.22 13:19
너야말로 국내유저들 입장에서 바라본거지. 난 제품 구입한 유저들 기준으로 얘기한거다. 주로 일본쪽이 되겠지.
이스 Seven이란놈 자체가 일본에서도 별로 안팔렸어. 그 문제점을 얘기한거고.
북미쪽에도 정발은 됐는데... 망하진 않은 정도인듯.
여튼 돈 들인만큼 재미는 있었지만, 소장가치가 있었냐고 물으면 애매한 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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