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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갈 데가 없다

고전 산카레아

2012.05.11 19:12

사람사는곳 조회 수:575

네타  

음 고전문학보면... 주인공의 이름이 그대로 작품명인 작품이 있잖아.

그런 작품들 보면 주인공의 일생을 통한 이야기가 그대로 작품의 주제의식을 나타내면서 

독자가 주인공의 인생에 동화되는게 매력인 작품인데,

그중에서도 작중 서술자(시점)이 제3자가 주인공을 서술하는 방식이 있음.

직접 원작을 읽어 본적은 없지만 셜록홈즈가 그렇고 수능볼 시절에 본

언어영역 예문들속의 작품중에도 그런 관찰자 시점의 서술이 있지.


이번주 산카레아는 여전히 잘나가고 있음. 원작 만화에서 분명 보고 넘어간 스토리인데 인상에 남는게 없던 반면 애니쪽은 한장면 한장면에 

감각을 살려서 신비롭게 그려내고 있음. 뭐 사실 앤딩만 놓고 봐도 볼 보람이 있는 작품이지만서도 본편도 잘나가고 있음.


본론은 산카레아란 작품도 주인공의 이름을 딴 작품이라고 생각함. 그것도 위에 얘기한 고전적인 의미의 주인공. 

남주가 주인공인듯한 느낌이 드는건 현대21세기 컨텐츠의 화법에 익숙해서 그렇다고 대충 넘어가면 

확실히 작중의 세계관범위는 레아 본인의 인생의 범위를 기준으로 설정되 있음.


레아 인생을 요약하자면...생전엔 친부의 손안에서 관찰과 보호라는 인생이라면 사후에도 역시 관찰과 보호라는 일상이 지속되는 인생임.

아마도 그 친부라는 사람도.. 하고 있는 짓은 남주와 크게 다르지 않을거임... 

상식과 윤리의 벽이 있지만 결국 하려고자 하는바 현상을 관찰하며 그 현상으로 유지되는 세계를 보전하고자 하는데 있다고 생각됨.

그것이 레아라는 인물의 생과 사에 걸쳐 그려지고 있는 것이지. 물론 본 작품의 목적성은 그걸 표현하고자 하는데 있지 않지만.


하나의 인물과 그 인물이 존재하는 세계관을 설정되면 그에 따른 이야기가 자동적으로 서술되는 방식은 

어딘지 요즘의 일상물 장르와 상통하는게 있음. 

뭐랄까 최신트랜드라는것도 거의 수세기에 걸친 사이클의 일부란건 참 재미있는 사실임.

결국 스토리텔링이란건 얼마나 자신안에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봄.


오리지널 이야기가 아니라도 남의 얘기를 듣고 다시 들려줄 때 사람에 따라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의 세계가 차이가 있잖아?

애니에서도 이것이 오리지널애니던 원작있는 애니던 들려주는 입장의 있는 사람의 고유한 작가적 세계관(혹은 인생관,자아관?)이

얼마나 구축되있느냐가 들려줄수 있는 이야기의 무게와 색감을 결정한다고 생각함.


결론은 애니판에 좀더 윤택한 세계를 구축한 스토리텔러가 많이 포진됬으면 한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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