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푸른 꽃(青い花) 감상문.
2011.04.06 21:25
「ふみちゃんはすぐ泣くんだから」
「その一言は十年の月日を軽く飛び越えた」
「후미 짱은 너무 금방 운다니까.」
「그 한마디는, 수십 년의 세월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이미지는 애니메이션과 관계는 있으나, 그림체는 전혀 다릅니다. )
J.C.Staff에서 제작한 "푸른 꽃"이란 애니메이션을 완결까지 다 봤습니다.
굉장히 아름다운 작품이었습니다.
더불어 제 첫 백합물이었습니다.
개요
이 만화가 연재되는 잡지의 이름은 [망가 에로틱스 F]입니다.
이름에서 아실 수 있다시피...그렇고 그런 곳입니다.
이 작품의 원작자인 "시무라 타카코" 씨도 이 작품 이전에는 적나라한 작품을 그렸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떻게든 될 나날"이 있죠. 개인적으로 찾아보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굉장히 서정적입니다.
작가가 반 농담으로 스스로를 칭하기를 '망가 에로틱스 F의 소녀 만화 담당'이라고 했죠.
그러니까, 이 작품은 지금까지의 시무라 타카코 씨의 작품의 연장선에 있으며,
또한 전환점에 있는 작품이며,
이 작품의 연장선에 "방랑소년"이 있는 것입니다.
미처 다 자라지 못한 성장기의 아이들,
성 정체성의 혼란,
나아가지도 물러서지도 못한 채 제자리만 빙빙 돌며 계속되는 번민,
서로에게 온전히 닿질 못하고 엇갈리는 마음 사이로 싹트는 복잡하고 미묘한 정념 등의 테마는
기존 작품에서도 익히 접해올 수 있던 것이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작품 전반에 걸쳐 이를 아우르는 정서에 상당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어디까지나 중립적인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나 무덤덤하게 지켜보는 듯한 시선을 애써 고수하던 이전 작품들과는 달리,
극중 인물들의 감정 흐름을 면밀히 뒤쫓는 식으로 저자 스스로 강하게 감정 이입을 하고 있음을 딱히 숨기지 않는 듯한 모습이지요.
더불어 시무라 타카코 님의 개성이면서도 동시에 진입장벽에 해당하던 특유의 불친절한 전개방식도 크게 완화되어 이전작들에 비해 한결 읽기 편해진 것 또한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또한 이 작품의 제목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롭지 않을 수 없습니다.
"푸른 꽃"이라는 제목은 19세기 독일의 낭만주의자 노발리스의 소설 '하인리히 폰 오프터딩겐'의 일본어판 제목 '푸른 꽃'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소설의 내용은 중세의 시인이자 주인공인 하인리히가 어느 날 꿈에서 목격한 매혹적인 파란 꽃의 잔영을 쫓아 세상을 돌아다니면서 겪는 여러 만남을 통해 성장해가는 이야기죠.
그렇다면 생각해봅시다.
이 작품의 제목이 "푸른 꽃"인 이유를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푸른 꽃"과 "이를 쫓는 행위"]
["여러 형태의 보답받지 못하는 마음(이루어지지 못하는 사랑)"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그러들지 않는 동경(혹은 미련)"]
이 테마가 일맥상통하기 때문은 아닐까요?
이 작품을 저는 명작이라고 칭하겠습니다.
하나하나 이유를 들어봅시다.
1. 스토리
이 작품들을 보기를 주저하시는 분들의 이유 중 한 가지가
아마 스토리일 겁니다.
아니, 스토리 자체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 스토리 도중에 "금기"를 많이 건드리게 됩니다.
동생의 침대에 들어가서 자는 다 큰 오빠(애니메이션에서 이 부분은 삭제되었습니다.)
친척 언니와 몸을 섞었던 여고생.
선생님에게 고백했으나 받아주지 않자 다른 학교로 전학한 농구부원.
그리고, 그녀를 사랑했던 한 소녀.
동성애부터 근친상간까지
대표적인 금기는 모두 건드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금기를 단순히 "벽을 부순다는 자극"에서 멈추지 않고
그 금기들을 이용해서 마치 툭 건드리기만 하면 깨질 것 같은 인물들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감동"으로 그걸 이어내죠.
그런 점이 참 대단합니다.
어떤 분이 말씀하시길
[금기는 예로부터 창작의 원천이었죠. 이건 어느 나라 설화나 동화, 고전소설을 보면 빈번하게 나오는 내용.]
이라고 말씀하시덥니다.
저는 오늘에야 이 말에 100% 동감할 수 있었습니다.
2. 연출
"허니와 클로버"로 유명한 카사이 켄이치 씨가 감독을 맡았으며
"토라도라!"로 유명한 나가이 타츠유키 씨와
"모레의 방향"으로 유명한 사쿠라비 카츠시 씨가 연출가를 맡은 작품입니다.
카사이 : 요컨데, 그 작품의 세계관을 어떤 식으로든지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까지 파악하고 있다면, 오히려 원작을 부풀리거나 하지는 않을텐데요. 모두 제멋대로 너무 생각하고 있는것은 아닐까요.
타카야마 : 오오, 강하게 나가는데요. (웃음)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uni9921158?Redirect=Log&logNo=102223074
푸른 꽃 OP: 空気公団의 青い花
참고: http://morgoth.egloos.com/1924301
http://mirror.enha.kr/wiki/%ED%91%B8%EB%A5%B8%20%EA%BD%83#rfn2
이외 내용 안의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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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리뷰는 아니고
감상문인데
리뷰 게시판이 허전해서 예전에 쓴 글 찾아서 퍼 옴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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